공시지가 조회

나의 이름으로 아파트나 상가 등 부동산을 소유하게 되는 시점부터 소유한 부동산의 공시지가에 민감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공시지가는 각종 세금과 부담금, 연금 산정의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공시지가 조회

부동산을 소유하면 모든 부동산 소유자에게 발생하는 재산세의 납부 대상자가 됩니다. 재산세의 경우 매년 7월과 9월 분할납부 하게 되어 있는데, 재산세의 과세표준이 소유한 부동산의 공시지가가 됩니다.

뿐만아니라, 종합부동산세의 과세표준도 공시지가 입니다. 현행 1가구 1주택자 기준 종부세 납부대상자는 공시지가 9억원 이상 부동산 소유시 납세의 의무가 발생합니다. 하여, 예를들어 작년에는 종부세 납부대상자가 아니었지만 올해 갑자기 종부세 납부고지서가 왔다면 이는 상승한 공시지가가 반영된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상하지 못했던 세금이 발생하면 당황할 수 밖에 없으며, 특히 은퇴 등의 이유로 경제활동을 하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매년 공시되는 공시지가를 미리미리 조회해보고 발생할 세금에 대해서 대처를 하는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건강보험료 산정 기준이 되기도하며 각종 기초, 노령, 장애 연금등의 산정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부동산의 공시지가를 매우 중요하게 보곤합니다. 부동산 관련 세금과 관련되어있기도 하지만, 현행 공시지가 1억 미만의 주택은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저렴한 물건을 투자용으로 매수하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이렇게 공시지가는 여러모로 우리와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기 때문에 말씀드린것과 같이 미리미리 공시지가 조회를 통해 대비를 하는 자세를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관련 Archive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